메이드는 무엇인가<코바야시네 메이드래곤> 서브컬처



코바야시네 메이드래곤

메이드는 시종이 아니다.

화씨 911의 마이클 무어가 일본에 방문했을때 메이드카페에 방문한 적이 있다고 한다.

생긴건 그냥 오타쿠 아저씨지만 미국 민주주의에 큰소리 낸사람 아니랄까봐 주인님 외치는 메이드들에게 정색 하셨다고 한다

"나는 당신의 주인님이 아닙니다"

나 또한 한창 애니덕질을 할때에도 이해하지 못했던게 메이드였다. 예나 지금이나 누군가 위에 서있다는 느낌은 썩 유쾌한 감정이 아니다. 나 뿐만 아니라 현대적인 교육을 받은 누구나 역할극 수준을 넘어서 진지하게 누군가 위에 군림하고자 하는 이들은 없을것이다.그건 메이드를 열성적으로 소비하고 있는 일본 서브컬처또한 마찬가지 일 것이다.

몇 가지 사례를 살펴보자. 타입문의 <월희><페이트>등의 판타지물에서는 가장 종속적인 메이드의 성격을 띄고 있으나 그들도 인격적인 대우를 받는다

<이 사람이 나의 주인님>에서는 본래 친구간의 관계에서 억지로 주종관계를 만듬으로서 발생하는 갈등(티격태격)을 코믹하게 묘사한다. 

<마오유우>의 경우 메이드를 오히려 자유를 갈망하는 운동가로서의 위치로 격상시킨다 주인을 칭송하면서 노예해방을 외치는 그녀의 모습은 개인적으로 상당히 우스꽝스러웠다.

그렇다면 <코바야시네 메이드래곤>은 어떨까, 작품을 깊게 살펴볼 필요도 없이 메이드 토르가 코바야시를 어떻게 호칭하는지만 보면 쉽게 알수 있다. 토르는 코바야시를 '주인님'이 아닌 '코바야시씨'라고 부른다. 역시 주종관계가 아니란 이야기이다.


코바야시네의 '메이드래곤'

주인공 코바야시와 함께 살게되는 메이드 '토르'는 용족이다. 본편에서 용은 굉장히 강력한 종족으로 인간을 굉장히 하등한 종족으로 여긴다. 이는 토르또한 코바야시라는 예외를 제외하고는 마찬가지 입장을 가지고 있고 가끔씩 인간을 멸족시킬 충동을 느끼기도 한다. 즉 이 작품에서 메이드는 주종관계에서 멀찍이 벗어나있을뿐만아니라 오히려 반대되는 인상을 받는다. 그렇다면 어떻게 토르는 메이드가 되었을까? 이에 대해 토르가 유일하게 친했던 인간에 대한 이야기가 나온다. 쫒기던 도적이였던 그녀는 자유를 얻으면 무엇을 할 것이냐는 토르의 질문에 당차게 메이드라는 꿈을 이야기한다. 메이드는 누군가에 예속되는것 아닌가, 그러나 그건 스스로가 선택한 자유이다. 토르는 그녀와의 헤어짐에 토르에게 부자유스러움과 쓸쓸함을 느낀다.

이부분, 다시한번 파보자.

토르는 으로서 굉장히 강력하다. 그러나 그것은 굉장히 고독하고 쓸쓸한 것이다. 그런 용과 대척점에 서있는것이 메이드이다. 메이드는 약한 인간내에서도 종속적인 존재이지만, 스스로가 선택한 것이라면 굉장히 행복할 수 있다. 그것을 보여주는것이 코바야시네에서의 생활이다. 메이드의 의미는 무엇인가? 코바야시네 메이드래곤의 의미는 함께하는 화목한 가족이다.


메이드는 존중과 배려를 상징한다.

나름 민주주의 국가인 일본에서 어떻게 메이드라는 종속적인 역할이 인기를 끌고 매체를 통해서 소비될 수 있는걸까에 대해 <코바야시네 메이드래곤>'배려'라는 답을 내놓는다.

누군가 나를 위해 청소와 밥을 해주고 이야기를 나눠준다 라는 것은 일견 소소하지만 매우 고마운 일이다. 오히려 이런 작고 소소한 일을 생각해주고 배려해 줬다는 것에서 나는 존중받고 있다라는것을 느낄수 있을것이다.

다시말해 메이드는 이런 소소한 배려와 감동을 상징화한 것으로서 일본의 화和문화의 이상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코바야시네 메이드래곤>은 배려와 신뢰를 바탕으로 하는 단란한 가정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자칫 가족과 성역할의 매너리즘으로 빠져버릴 수 있는 사항이지만 본 작품은 주인공 코바야시또한 여자이므로서 멋지게 해결했다.


p.s

일본에서 메이드카페는 메이드와 손님이 1:1로 앉아서 대화하는 방식이다. 물수건으로 손을 닦고 간단한 게임을 하는 등 얌전하고 유치한 행위에 황혼이혼을 당한 60대 남성들이 조용히 왔다간다고 한다. 그들은 무엇때문에 메이드 카페를 가는것일까


덧글

  • 넥판 2017/04/26 13:35 # 답글

    농노 출신 소녀가 2~3년만에 즉흥으로 연설할 정도로 성장한게 작위적이라는 비판은 많이 봤는데

    본문의 비평은 좀 아닌거 같네요. 현대적 교육이 보편적으로 이뤄진 세계관이 아니니까요.
  • 천연마 2017/04/26 20:18 #

    죄대 이미지를 보니 좀 반갑군요 :) 답변을 드리기 위해 조금만 더 구체적으로 설명을 해주셨으면 합니다.
    현대적 교육이 이뤄지지 않은 세계관에서 어떻게 '노예해방'이라는 현대적인 사고방식이 가능한가가 저도 궁금합니다
  • 넥판 2017/04/29 20:05 #

    그야 마왕이랑 메이드장한테 받은거고

    그 교육은 보편적으로 이뤄지진 않았으니까요
댓글 입력 영역



cc저작자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글 내부에 자체적인 언급이 없는 한 모든 글은 위 라이선스를 준수합니다